로그인 회원가입
MEDIA
MEDIA

남성형탈모증의 국소치료-- 미녹시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홍성철성형외과
댓글 0건 조회 6,278회 작성일 05-09-03 00:00

본문

Minoxidil은 pyrimidine 유도체로 다른 약제보다 가장 먼저 두피의 탈모증 치료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항고혈압용 경구약제로 사용되었으나 이 약제를 복용한 환자에서 다모증이 나타나는 것이 관찰되어 이후 국소 도포제가 개발되어 탈모증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2% 또는 5%의 minoxidil 용액은 minoxidil을 60% ethanol, 20% propylene glycol, 20% water에 녹인 제재이다. 경구용 finasteride와 함께 남성의 안드로겐 유전성 탈모증 치료제로 미국 FDA의 공인을 받은 약제이다. 여성의 안드로겐 유전성 탈모증 치료에는 2% minoxidil 만이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다. Minoxidil이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전은 현재까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작용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기전은 minoxidil이 모낭에서 활성 대사산물인 minoxidil sulfate로 대사 되어 potassium channel을 열어 세포내 calcium 농도를 낮춘다는 것이다. 모낭 배양 실험에서 calcium 존재시 모낭의 성장이 표피성장인자 (epidermal growth factor)에 의해 억제되므로 minoxidil에 의한 calcium 농도 저하는 표피성장인자에 의한 모낭 성장 억제효과를 저해한다고 추측된다. Minoxidil의 minoxidil sulfate로의 전환은 주위 표피나 진피보다 모낭에서 훨씬 높게 일어난다.
다른 기전으로는 minoxidil이 혈관내피성장인자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와 그 수용체의 발현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혈관생성과 생장기를 촉진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minoxidil이 혈액공급이 없는 모낭 배양에서도 모발 성장을 촉진하였다고 한다. Minoxidil은 모유두(dermal papilla), 모구(bulb), 외측모근초(outer root sheath), 모낭주위 섬유세포 등에서 DNA 합성을 촉진시키는
것이 관찰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작용들은 생장기의 연장과 연모에서 성모로의 전환을 돕는 효과로 나타난다.
많은 임상연구 결과에 의하면 minoxidil은 50% 이하의 환자에서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주목할 만큼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도 minoxidil은 남성형 탈모의 진행을 정지
시키거나 상당히 완화시킬 수 있었다. 모발 성장효과는 모든 연령에서 다 나타나지만 특히 40세 이하의 환자에서 더 성공적이다. 또한 유병기간이 10년 이하인 경우, 직경 10 cm 이하의 작은 병변인 경우, 길이 1 cm 이상의 miniaturized hair가 남아 있는 경우 등에서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나은 효과를 나타낸다. 두정부에서의 효과가 제일 좋고, 전두부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Minoxidil에 의한 모발성장의 최대효과는 6개월에서 12개월 이후에 나타나며, 장기간 치료시 점차 새로운
모발의 성장효과는 감소한다. Minoxidil 도포를 중단하면 급속하게 탈모가 진행되어 4-6개월 후에는
두피 모발이 치료 이전 상태나 혹은 그보다 악화된 상태로 돌아간다.
남성형 탈모의 경우 5% minoixidil이 2% minoxidil 보다 약간 더 나은 효과를 보인다. 그러나 농도를 5% 이상으로 높이는 경우 모발 성장 효과가 계속 높아지지는 않는다. 하루 두 번 도포 하는 경우 하루 한번 도포하는 것보다 다모증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 그러나, 도포횟수를 그 이상으로 늘여도 전신 흡수나 치료효과는 더 이상 증가되지 않는데, 이는 minoxidil이 두피 조직 내에 축적되기 때문이다.
여성에서도 minoxidil 사용에 의해 효과를 볼 수 있다. 1992년 여성의 안드로겐 탈모증에서 5% minoxidil을
사용하여 치료효과를 보고한 바에 의하면 전체 모발 수의 25%가 증가하였고 연모를 제외한 모발 수는 24%가 증가하였다고 한다. 2% minoxidil을 사용한 경우 모발성장효과가 63%로 placebo 도포시의 39%보다 높았다.
임상적으로 minoxidil의 효과는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minoxidil에 의한 모간 두께 증가 효과가 머리카락이 긴 여성에서 더 잘 나타나기 때문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5% minoxidil은 남성용으로 판매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여성에서도 처방되고 있다.
Minoxidil은 남성과 여성에서 모두 하루 두 번, 매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Minoxidil은 도포 후 약 4시간 이후에 흡수되므로 수영이나 샤워는 그 이후에 하도록 한다. 한번 도포 시 1 ml를 사용하며 손으로 가볍게 문질러 바르도록 한다. Spray식 도포방법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데 이 경우 대부분의 약제가 두피보다는 모발에 묻기 때문이다. Minoxidil을 사용하는 남성 환자에서 finasteride 사용 후 minoxidil을 중단할 경우 finasteride 복용 시작 후 최소 4개월간은 minoxidil 도포를 계속하여야 minoxidil 중단 후 나타나는 탈모 증가 현상을 억제할 수 있다.
2%나 5% minoxidil 모두 심혈관계 등에 대한 전신적 부작용은 없으며, 두피의 건조, 가려움, 홍반 등이 minoxidil 약제 자체나 porpylene glycol vehicle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국소 자극 반응 빈도는 2% minoxidil의 경우 약 7%이며, 5% 인 경우 이보다 높다. 다모증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에서 흔한데, 2% minoxidil을 사용하는 여성의 3-5%에서 나타나며 5% 용액을 사용할 경우 그 빈도는 더 높을 것으로 추측된다. 약제를 계속 사용할 경우에도 1년 후에는 다모증이 사라지며, 약제를 중단하면 1-6개월 후에 회복된다.
그 외에 아주 드물게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이 보고되고 있다.  (hair update 에서 발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름
연락처
상담내용
    [자세히보기]